About Me

1 소개 Introduce

1.1 학력 Academic Career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2002.03 ~ 2008.02) – 이학사(BS, Bachelor of Science)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일반대학원 (2009.03 ~ 2012.02) – 이학석사(MS, Master of Science)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일반대학원 (2012.03 ~) – 박사수료(Ph.D Course Completion)

1.2 연구분야 Research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피지컬 컴퓨팅 교육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 컴퓨팅교육 교수 설계 Instructional Design of Computing Education
  • 정보윤리 Informatics Ethics

1.3 관심분야 Interesting

  • 회고, 기록, 조직화 retrospection, record, organization
  • 야구 Baseball (DooSan Bears/Korea Unix Allstars)
  • 드립커피 Hand Drop Coffee
  • MacBook Pro 13′. iPhone 6 Plus. iPad 2 Air.

2 이력사항 Career

2.1 대외활동 Activity

  1. 2016.10.15~2016.10.16 2016 메이커페어 서울 참가, 꿀잼보드
  2. 2015.10.10~2015.10.11 2015 메이커페어 서울 참가, 카스텔라보드 워크숍
  3. 2010.10~2012.02 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이러닝학과 TA
  4. 2010.10.30 과학 강연 기부 ’10월의 하늘’ 남양주 진건도서관 강연 진행 자원봉사, 관련사진
  5. 2010.01.12~2010.01.15 공개SW 교육적활용을 위한 정보교사 연수 보조강사
  6. 2009.11.14,15,28,29 공개SW 교육적활용을 위한 정보교사 연수 보조강사
  7. 2009.08.11~2009.08.13 공개SW 교육적활용을 위한 정보교사 연수 보조강사
  8. 2009.06.25~2009.06.27 HCPP&ISA 컨퍼런스 스텝 참가
  9. 2009.02~2010.07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멀티미디어기자재실 행정조교
  10. 2009.02.20~2009.02.22 제2회 PINY 캠프 기술 스텝
  11. 2009.02.12 C5 컨퍼런스 공유회, Etoys, OLPC, PINY(장윤재)
  12. 2009.01.19~2009.01.23 C5 컨퍼런스 참가, Powerful Idea Journey in KOREA.(김승범,박동희,장윤재,박준표)
  13. 2008.10.23 2008 웹엡스콘 자원봉사
  14. 2008.09~2008.11 공개SW 챌린지2008, Squeak 한글화 및 사이트 구축 프로젝트
  15. 2008.09~12 경태, 선생님되다. 프로젝트 멘토
  16. 2008.07~2009.02 IDEC 준비위원회 간사, 2008 IDEC공동참가단 및 2009 IDEC 준비모임
  17. 2007.11.30 공개SW 챌린지2007 장려상수상, 스퀵 이토이 환경 개선(김승범,박동희,장윤재)
  18. 2007.08.17 과천 자유학교 여름캠프 자원봉사
  19. 2007.06.21 2007 웹엡스콘 자원봉사
  20. 2006.09.01~2006.09.03 제2회 대안언어축제 자원봉사
  21. 2006~ 교육사랑방 참여
  22. 2006~2008 꿈꾸자(대안적인교육을꿈꾸는사람들) 활동
  23. 2006.02. 제1회 사범대학생 대안교육 연수 수료

2.2 강사 Lecturer ¶

  1. 2016.02~ 고려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 초중등 SW교육 강사
  2. 2016.04~2016.10 호곡중학교 방과후교실 피지컬컴퓨팅 강사
    1. 2016.04~07 호곡중학교 방과후교실 피지컬컴퓨팅 기초반 강사
    2. 2016.08~10 호곡중학교 방과후교실 피지컬컴퓨팅 심화반 강사
  3. 2015.08~2015.12 내동중학교 자유학기제 피지컬컴퓨팅 강사
    1. 2015.12 내동중학교 라즈베리파이 특강 강사
    2. 2015.09~2015.10 내동중학교 앱인벤터 특강 강사
  4. 2014.10~2014.12 호곡중학교 방과후교실 스크래치 센서보드 워크숍 강사
  5. 2013.08~2015.10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강사
    1. 2015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등심화 강사, 퀴즈로배우는 스크래치 수업, 게임개발스튜디오 수업
    2. 2014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등심화 강사
  6. 2013.09~2014.10 건국대학교 미디어아트시범사업 시범교실 인터랙티브픽션 강사
  7. 2010.10 춘천교대 컴퓨터 실기, 스퀵 이토이 강사
  8. 2010.08.20 경기도 정보영재 창의력캠프 언플러그드 워크숍 강사
  9. 2010.08.17~2010.08.18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주최 사회문화예술강사연수 스크래치 워크숍 강사
  10. 2010.07.28~2010.07.30 제3회 PINY 캠프 멘토
  11. 2010.04.28 춘천교대 초등 컴퓨터 교육론, 스퀵 이토이 강사
  12. 2010.03.27 서울시 U러닝 캠프 언플러그드 특강 강사
  13. 2009.07~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정보창의력교실 강사
    1. 2009.12.28~2009.12.31 언플러그드 교육 강사
    2. 2009.07.27~2009.07.31 스퀵 로봇 교육 강사
    3. 2014.11 피지컬컴퓨팅 교육 강사
  14. 2008.11.28~11.29 P-CAMP & 대안언어축제 Etoy 튜토리얼 강사
  15. 2007.10~11 대안학교 스퀵교육 강사

2.3 프로젝트 Project (보조연구원으로 참여)

  1. 2016.08~2016.10 사회복지법인 사랑의 힘, 연구책임자(김서진), IT와 예술의 창의융합 교과 개발 연구
  2. 2016.03~2017.02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연구책임자(유혁), SW중심대학지원사업
  3. 2015.07~2018.06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김자미), 피지컬컴퓨팅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환경 개발 연구
  4. 2014.10.28~2014.12.19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연구책임자(김자미), 초중등 TOPCIT 출제기준 개발 연구 용역
  5. 2014.05.30~2014.11.30 한국정보화진흥원, 연구책임자(정혜진), 사이버불링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6. 2014.04.24~2014.08.15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연구책임자(김자미), 초중등 TOPCIT 모델개발 기획 연구 용역
  7. 2013.06~2015.05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이원규), IT 융합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과학 기반의 추상화 모델링 도구 및 구성주의 학습환경 개발
  8. 2012.09~2015.08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김자미), 객체지향적 사고 향상을 위한 로봇 기반 시뮬레이션 도구 및 교수학습모형 개발
  9. 2012.07~2013.06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이원규), Japan-Korea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Exchange Seminar(5th)
  10. 2012.06~2014.05.30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연구책임자(정순영), UCR 디자인 솔루션 기술
  11. 2012.05~2014.04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이원규), 정보과학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텐지블 프로그래밍 환경 및 PBL 교수학습방법 개발
  12. 2010.04.20~2010.11.1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이원규),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교육용 통합 프로그래밍 환경 개발
  13. 2009.04.20~2009.11.1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이원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한글화 및 통합 사이트 구축

3 논문 Journal

3.1 제1저자 First Author

  1. YJ Jang, WG Lee, JM Lee (2016). The Chan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chievement based on the Teaching Method i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24), 1-8.
  2. YJ Jang, WG Lee, JM Lee (2015). Analysis of Pedagogical Usability about Tools i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0(90), 636-641.
  3. YJ Jang, WG Lee, JM Lee (2015). Assessing the Usefulness of Object-based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51), 89-96.
  4.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 (2011).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41–51.
  5. 장윤재, 김동형, 김한성, 이원규, 김현철. (2011).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발 및 유용성 평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1), 55–67.
  6.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 (20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 능력의 차이 검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1), 1–12.

3.2 공동저자 co-author

  1. 엄기순,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2016). 중등 정보교육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보드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1-10.
  2. 김자미, 장윤재, 이원규(2011). 중학교 ‘정보’ 교과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7), 3022–3029.
  3. 최지영, 장윤재, 유승욱, 이원규(2010). 중등 정보교사의 교과교육학지식(PCK) 인식수준에 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3.3 학술대회 Conference

  1. 장윤재, 이원규(2016).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 교과에 포함된 피지컬 컴퓨팅 교육 목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20(1).
  2. YJ Jang, WG Lee, JM Lee(2016). An Analysis of Educational Tools for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The 3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mall & Medium Business.
  3. YJ Jang, WG Lee, JM Lee(2015). Development of Learning Difficulty Analysis Tool i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4. YJ Jang, WG Lee, JM Lee(2014). A Study on Physical Computing based Programming Learning Considering Learnin Motivation.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and Convergence Applications.
  5. 장윤재, 이원규(2014).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18(2)
  6. Jang, Y., Park, D., Park, J., Kim, S., & Lee, W. (2011). Analysis of Student Satisfaction in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Jigsaw.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261–264.
  7. 장윤재, 김민하, 김자미, 이원규(2011). Kolb의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자의 스크래치 프로젝트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5(1). 85-89.
  8.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2010). 데이터 마이닝과 통계기법을 활용한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와 효과성과의 관계 비교 분석. 이러닝학회 2010 추계학술발표논문집. 1(2). 93-96.
  9. 장윤재, 김동형, 김한성, 이원규, 김현철(2010). 초중등학생의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놀이 기반의 학습 활동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4(2), 107-113.
  10. 권대용, 장윤재, 김병욱, 이원규(2009). 교육용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초보자를 위한 학습피드백 agent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 동계학술대회

3.4 기타 학술지 etc.

  1. 장윤재, 박동희, 김승범, 권대용, 전수진(2007). 시뮬레이션 제작 환경을 위한 스퀵 이토이 환경 개선. 정보창의교육논문지, 1(1), 35–43.

4 저서 Book

  1. (공동역자)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과학, 개정증보판 (2010). 서울: 휴먼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