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EU에서 발행한 컴퓨팅적 사고에 관한 보고서

Posted by

김수환 교수님의 페이스북 글에서, EU에서 발행한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CT)보고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 Type : Scientific and Technical Research Reports
  • Title :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lsory Education –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actice
  • URL : https://ec.europa.eu/jrc/en/publication/eur-scientific-and-technical-research-reports/developing-computational-thinking-compulsory-education-implications-policy-and-practice
  • abstract : 지난 10 년 동안 CT (Computational Thinking) 및 관련 개념 (예 : 코딩,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사고)이 교육 분야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학술 저술 및 문헌, 그리고 수 많은 공공 및 민간 기관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의무 교육에서의 성공적인 CT 통합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와 도전에 직면 해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풀뿌리 및 정책 수준에서의 최근 조사 결과 및 이니셔티브를 포함하여 학생들을 위한 CT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또한 CT의 핵심 개념과 특성 및 의무 교육 가능성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연구는 수많은 전문가를 연구자를 포함하여 교육부의 설문과, 인터뷰 등을 통한 질적 연구 진행하였으며 전문가, 정책입안자 및 관련 사람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보고서는 유럽의 의무 교육을위한 가장 중요한 CT 개발을 논의하고 정책 및 실천에 대한 암시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 EU 보고서의 PDF 버전 보고서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에 대한 보고서나 글은 주로 미국에서 발행된 문서 위주로 보았는데, 유럽에서 발행한 문서는 처음 본다. 미국 연구자들과 유럽 연구자들이 컴퓨팅적 사고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는 포인트가 되겠다.

최근에 김수환 교수님과 몇 분이 아래 보고서를 번역해서 공개하셨는데, 같이 살펴보면 비교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한글판 PDF 파일을 받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김수환 교수님 글에서 신청 링크가 있음)

  • SRI Education Assessment Design Patterns for Computational Thinking Practices in Secondary Computer Science: A First Look

요즘에 컴퓨팅적 사고를 들으면서 다음과 같이 2개의 관점으로 구분되는 것 처럼 보인다.

  1. 컴퓨팅 또는 컴퓨터 과학, 정보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사고이므로, 해당 학문 분야에서 컴퓨팅적 사고를 잘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2. 특정 학문 분야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아니라 미래를 살아갈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으로서의 능력이므로, 모든 학문 분야 그리고 교육 체계 전반을 컴퓨팅적 사고 향상에 초점을 맞춰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컴퓨팅적 사고에 대한 개별적이고 학술적인 연구에서 최근에는, 여러 기간이나 국가 단위의 보고서가 발행되고 있어서, 이들간의 관점을 분석하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